본문 바로가기

개발/Java & Spring

[AWS] AWS 서버에 접속하기(Window, Ubuntu, Putty) - 졸업프로젝트[1]

맥북을 구매 해버려서 다시 해야하긴 하지만

일단 이전 블로그에 있던 내용을 다 옮겨오긴 하겠다!



진짜 졸업프로젝트 아직 뭐 한건 없지만 
수업과 실전은 다르다는 걸 뼈저리게 느끼는 중 ㅠㅠ !

수업시간엔 이클립스에서 서버 만들어서 로컬로 돌렸었는데
이걸 원격 서버에 어떻게 올리지 진짜 막막했다.

Aws 가입 하고! 
우선적으로 필요한건 EC2 인스턴스 발급 !

단계 1: Amazon Machine Image(AMI) 선택 
-> 프리티어로 잘 선택해야 과금 안됩니다 ㅠㅠ 뭐 할 때마다 손 달달 떨게됨 , 저는 우분투로 선택해써용

프리티어 유저는 쭉쭉 선택 권한이 없구여
단계 4에서 30GB로만 바꿔주고!

단계 6: 보안그룹 구성
-> 이게 또 중요한 거더라! 여기서 설정 안해주면 백날 http로 넘겨줘도 못받음~!
나는 기존에 보안그룹 만들어 놓은게 있어서 그걸로 설정했다!







그리고 인스턴스 시작! 하면서 키페어 설정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발급 받는 pem 파일은 잘 보관해야한다.

이렇게 서버 구축이 완료되었다.
여기까진 수월했으나 ㅠㅠ 이 다음부터 멘붕
푸티 1학년 유닉스 수업때 써보고 한번도 안써봤는데 ㅠㅠ 나 리눅스 모르는데 ㅠㅠ 
징징대봤자 결론은 구글링 

putty로 내 aws 컴퓨터에 들어가서 톰캣도 깔고 내 프로젝트를 올려야 하는데!
일단 푸티에 접속하려면 아까 받은 그 pem 파일이 필요하다

단계 1. Putty gen 접속!
단계 2. Load 눌러서 내 pem 파일 불러오기!
단계 3. Save private Key!

하면 Putty 접속 시 써먹을 수 있는 PPK 파일이 생성된다. 
파일 관리가 무지 중요할 듯

이제 putty로 갑니다!
단계 1. host name에 EC2 인스턴스 정보에 있는 퍼블릭 DNS(IPv4)를 복붙
단계 2. 왼쪽 카테고리 SSH - Auth 의 맨 마지막 browse 눌러서 아까 putty gen 에서 생성한 ppk 추가!

단계 3. 아까 host name 입력했던 세션 홈으로 돌아와서 매번 이짓하기 귀찮으니까 




여기 편한 이름으로 저장해두고 불러다 쓰도록 한다!
단계 4.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login: 이 뜰 것이고, Ubuntu 를 설정했다면 아이디는 ubuntu이다.
나 이것도 엄청 해맸었다 호스트도 입력해보고 별 짓 다했넼ㅋㅋㅋㅋ ㅠ



이런 화면이 떴으면 내 로컬에서 aws 원격 접속에 성공한 것!
진짜 정리해보니까 별거 아닌데 뭐가 그렇게 어려웠는지 
다음 포스팅은 더 어려웠던 spring 프로젝트 서버에 올리기를 해보게써욧 



+추가
아 과금됐다 한 팔백원정도?ㅎㅎ
내가 건드린건 스토리지뿐이니 그거같긴한데
정확하게 못찾겠어서 그냥 두려구요,,
천원정도는 투자할게 졸프 화이팅
‍♀️